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1금융권 2금융권 차이, 어떻게 다를까?

by 방향과는않은 2022. 12. 15.

누구나 학교에 들어가서 수학, 영어, 국어를 배우고 성인이 되지만 우리는 돈에 대해서 전혀 모른 채로 성인이 됩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이런 금융 용어에 대해서 더 열심히 공부해야 해요. 그래야 휘둘리지 않고 삽니다. 그런 의미에서 오늘은 1금융권 2금융권 차이, 어떻게 다른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금융권과 2 금융권이 하는 일

돈을 빌려주고 그 빌려준 돈에서 이자를 받아서 먹고사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 사람들이 모여서 일하는 곳을 은행 또는 캐피털이라고 불러요. 다른 말로는 금융권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1 금융권이란?

유명한 은행들을 말하는 거예요. 신한은행, 국민은행, 우리은행처럼 누구나 들어봤을 만한 은행들 있죠? 이런 유명한 은행들을 1 금융권이라고 불러요. 1 금융권에서는 아주 싼 이자로 돈을 빌려쓸수 있어요. 2금융권이 이자율이 10% ~ 20%인곳이 많은데 1금융권에서 돈을 빌리면 4%, 더 낮으면 3%대 이자로도 돈을 빌릴 수 있습니다.

 

이자율이 낮은 대신에 돈을 빌려줄 때 엄청 따지는 게 많아요. 돈을 빌리는 사람의 신용점수가 얼마나 높은 지를 봅니다. 또한 그 사람의 직장은 얼마나 안정적 인지도 보며, 매달 얼마를 벌고 있는지도 세세히 따져가면서 돈을 빌려줘요. 한번 빌리기가 어렵지 빌리면 이자가 싸기 때문에 정말 좋은 게 1 금융권이에요.

 

 

2 금융권이란?

1 금융권을 제외한 거의 모든 곳이 2 금융권이에요. 현대 캐피탈, 저축은행, 산와머니 등등 이런 좀 덜 유명한 업체 이름들 한번쯤은 들어보셨을거에요. 이런곳들도 2금융권이에요. 1 금융권의 규모가 엄청 ~ 엄청 크다면 2 금융권의 회사 규모는 작고 작은 곳이 많아요. 이런 사람들이 돈놀이를 하려면 1 금융권한테 경쟁이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2 금융권은 이것저것 많이 안 따지고 돈을 빌려줘요.

 

신용 점수가 조금 딸려도 봐줍니다. 직장을 다니기는 하는데 월급이 좀 부실한 편이어도 오케이예요. 중소기업을 다니고 있는데 회사가 좀 불안 불안해요? 그래도 빌려주는 곳도 있습니다. 이렇게 좀 아무나 빌려주는 경향이 있는 대신에 2 금융권은 이자율이 비쌉니다. 기본 8% 정도부터 20%까지 엄청 다양한 이자율을 가진 업체들이 있어요.

 

 

 

대부업체는 웬만하면 피하세요!

대부업체는 웬만하면 이자율이 엄청 비싼 곳밖에 없어요. 내가 대부업체에서 2000만 원을 빌렸다고 해봅시다. 그럼 한 달에 내야 하는 이자만 33만 원이에요. 이자만 보면 그렇게 안 비싸 보일지 모르겠지만, 원금도 같이 갚으려면 꽤나 힘든 금액입니다. 평소에 신용상태가 별로 안 좋은 분이 대부업체에까지 손을 대면서 계속 어려워지는 경향을 보입니다. 평소에 신용 관리를 잘하시고 돈을 빌려야 하는 상황이 온다면 꼭 1 금융권을 이용하시길 추천드려요. 그래야 앞으로 살날이 편해지니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