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학교에 들어가서 수학, 영어, 국어를 배우고 성인이 되지만 우리는 돈에 대해서 전혀 모른 채로 성인이 됩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이런 금융 용어에 대해서 더 열심히 공부해야 해요. 그래야 휘둘리지 않고 삽니다. 그런 의미에서 오늘은 1금융권 2금융권 차이, 어떻게 다른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금융권과 2 금융권이 하는 일
돈을 빌려주고 그 빌려준 돈에서 이자를 받아서 먹고사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 사람들이 모여서 일하는 곳을 은행 또는 캐피털이라고 불러요. 다른 말로는 금융권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1 금융권이란?
유명한 은행들을 말하는 거예요. 신한은행, 국민은행, 우리은행처럼 누구나 들어봤을 만한 은행들 있죠? 이런 유명한 은행들을 1 금융권이라고 불러요. 1 금융권에서는 아주 싼 이자로 돈을 빌려쓸수 있어요. 2금융권이 이자율이 10% ~ 20%인곳이 많은데 1금융권에서 돈을 빌리면 4%, 더 낮으면 3%대 이자로도 돈을 빌릴 수 있습니다.
이자율이 낮은 대신에 돈을 빌려줄 때 엄청 따지는 게 많아요. 돈을 빌리는 사람의 신용점수가 얼마나 높은 지를 봅니다. 또한 그 사람의 직장은 얼마나 안정적 인지도 보며, 매달 얼마를 벌고 있는지도 세세히 따져가면서 돈을 빌려줘요. 한번 빌리기가 어렵지 빌리면 이자가 싸기 때문에 정말 좋은 게 1 금융권이에요.
2 금융권이란?
1 금융권을 제외한 거의 모든 곳이 2 금융권이에요. 현대 캐피탈, 저축은행, 산와머니 등등 이런 좀 덜 유명한 업체 이름들 한번쯤은 들어보셨을거에요. 이런곳들도 2금융권이에요. 1 금융권의 규모가 엄청 ~ 엄청 크다면 2 금융권의 회사 규모는 작고 작은 곳이 많아요. 이런 사람들이 돈놀이를 하려면 1 금융권한테 경쟁이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2 금융권은 이것저것 많이 안 따지고 돈을 빌려줘요.
신용 점수가 조금 딸려도 봐줍니다. 직장을 다니기는 하는데 월급이 좀 부실한 편이어도 오케이예요. 중소기업을 다니고 있는데 회사가 좀 불안 불안해요? 그래도 빌려주는 곳도 있습니다. 이렇게 좀 아무나 빌려주는 경향이 있는 대신에 2 금융권은 이자율이 비쌉니다. 기본 8% 정도부터 20%까지 엄청 다양한 이자율을 가진 업체들이 있어요.
대부업체는 웬만하면 피하세요!
대부업체는 웬만하면 이자율이 엄청 비싼 곳밖에 없어요. 내가 대부업체에서 2000만 원을 빌렸다고 해봅시다. 그럼 한 달에 내야 하는 이자만 33만 원이에요. 이자만 보면 그렇게 안 비싸 보일지 모르겠지만, 원금도 같이 갚으려면 꽤나 힘든 금액입니다. 평소에 신용상태가 별로 안 좋은 분이 대부업체에까지 손을 대면서 계속 어려워지는 경향을 보입니다. 평소에 신용 관리를 잘하시고 돈을 빌려야 하는 상황이 온다면 꼭 1 금융권을 이용하시길 추천드려요. 그래야 앞으로 살날이 편해지니까요.
댓글